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이야기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중요한 노하우와 정산일

반응형

안녕하세요. 준봉이에요.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저처럼 자영업 하시는 분들께서는 힘드실 텐데요. 저는 수도권에서 사업장을 운영하는데, 거의 작년 12월부터 6주 동안 집합 금지가 내려져서 일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죠.

그래서 생활비라도 벌어보고자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약 1주일 정도 하고 있고, 처음 시작할 때 찾았던 정보들과 직접 하면서 생긴 노하우,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정산일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릴게요.

배달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보다는 저처럼 남는 시간에 일거리가 필요하신 분들은 딱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를 처음 시작하고, 소소한 알바 정도로 하실 분들에게는 이글이 도움이 될 거예요. 어떻게 시작할지 몰라 주저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보고 경험해보세요.

 

1. 회원가입

먼저, 앱 스토어에서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휴대폰 인증하고, 어떤 수단으로 배달할지 선택 등 가입 절차대로 하시면 어렵지 않아요.

 

2. 이벤트 확인 하기

그다음 이벤트를 먼저 확인하세요. 기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하는 이벤트는 안전교육 수료(온라인) 시 2만원 추가 지급과 가입 후 7일 이내에 10건 이상 배달시 3만원, 친구 초대 후 본인과 친구가 10건 이상 배달시 1만원, 이러한 이벤트를 하고 있어요. 이벤트는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가끔 게릴라 이벤트도 하니까 이벤트 게시판 확인과 문자 알림 설정 꼭 해두세요.

 

3. 온라인 안전교육 이수 하기

다음은 온라인 안전교육 이수 하기. 이건 PC로만 가능합니다.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에서 링크가 나오니까 링크 복사 후 PC로 접속하셔서 하세요. 시간이 좀 걸려요. 2시간 정도 소요된 것 같아요 모든 강의 수강 후 온라인 테스트까지 합격해야 합니다. 온라인 안전교육 까지 수료했다면, 첫 정산일에 추가로 2만원이 더해집니다. 

 

4. 배달 방법, 노하우

준봉이는 자차를 이용했어요. 추운 날씨에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하고 싶진 않았고, 오토바이도 없으므로 자차로 진행했어요. 그래서 지금부터는 자차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먼저, 자차 이용 시 장, 단점을 이야기해볼게요.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자차 이용 시 장점
 - 가장 편안한 배달 환경 : 날씨의 영향도 거의 받지 않고, 힘들지도 않아요.
 - 음식 보관 수월 : 음식물이 쓰러지지 않게, 보조석 바닥이나 보온 가방 등을 이용하세요.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자차 이용시 단점
 - 주차 공간의 제한 : 주로, 음식점으로 배달음식을 가지러 갈 때 주차가 제한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길가나 골목 주차 시 주차위반 걸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 주유비 : 아무래도 자차를 이용하다 보니 주유비가 발생하겠죠?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해요.
 - 피크타임(주로 저녁 식사 시간대)에 교통혼잡

 

< 쿠팡이츠 배달 방법>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과 내비게이션 앱(저는 카카오 네비 사용) 2개의 앱을 켜 두세요.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 화면

처음에 쿠팡이츠 앱이 오프라인으로 되어 있을 텐데요. 온라인으로 변경합니다.(오른쪽 상단)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배달 수락

배달 접수는 자동으로 됩니다. 배달이 접수되면 알림이 울려요. 밀어서 배달 수락!

배달 수락 후 식당 주소를 복사하여 내비게이션 앱에 붙여 넣기 하고 검색하시면 편해요.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과 카카오 내비 화면

이제 식당으로 출발~ 식당에 도착하면 앱에서 매장 도착 클릭, 그리고 "쿠팡 배달이요~!" 하면 사장님께서 주문번호를 물어보실 거예요. 주문번호 확인 후 포장된 음식을 건네주십니다.

그럼 앱에서 주문번호와 픽업 클릭하면 배달할 장소 주소가 나옵니다. 다시 주소 복사 후, 내비게이션에 붙여 넣기, 검색해서 고고~ 고객님께 배달 후 배달 완료 하시면 됩니다.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앱

지금부터는 제가 일주일간 해보고 생긴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지극히 개인적인) 준봉이가 알려주는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노하우!

1. 앱 상의 지도를 축소하세요!!! 배달 접수 알림이 울리면 지도 조작이 되지 않아 배달 픽업 위치와 배달할 곳의 위치를 파악하기 힘들어요. 지도를 축소해두고 대기하면 파악하기 편합니다. 배달을 하다 보면 너무 먼 거리나 차가 막히는 도로는 피하는 게 좋겠죠?

2. 모든 배달 알림을 수락하지 말고 골라 받으세요!!! 내 평점을 클릭하면 배달 평점, 배달 수락률, 배달 완료율이 나옵니다. 배달을 전문으로 하실 분들은 이 점수가 중요할 거예요. 왜냐하면 위 점수에 따라 쿠팡 이츠 시스템에서 배달을 연결해주는 확률이 달라진다고 해요. 하지만 저처럼 가끔 하실 분들은 크게 신경 쓰지 마세요. 하지만, 배달 수락 후 배달 취소는 하지 마시고(완료율 하락), 배달 알림 울릴 때 대략적인 위치 확인 못하고 금액이 너무 낮다면 알림이 꺼질 때까지 기다리세요.(수락률 하락)

3.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어느 지역에서 하는 것이 좋을까? 제 생각은 자신의 집 근처에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집 근처는 본인이 길이 익숙하고 주차하기도 편할 거예요. 배달 금액은 지역, 피크시간, 배달 거리, 음식 대기시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거 밀집지역이나 교통량이 많은 곳이 배달 금액이 높을 수 있어요. 하지만 배달 금액이 높다고 잘 모르는 지역인데 도전했다가 엄청난 교통혼잡과 주차 등의 제한 때문에 비효율적일 수 있어요.

4. 가급적 피크타임에 하세요!! 피크타임은 점심시간 11시 ~ 13시 , 저녁시간 17시 ~ 19시 정도인 듯해요. 제가 주로 하는 지역에서는 배달이 적은 시간대는 3천원 부터, 피크타임은 5천원 부터 시작해요. 최소 최저 시급 이상 벌려면 피크타임에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건당 평균적으로 30분 정도 소요되므로 시간당 2건으로 생각하면 좋아요.

5. 배달 수익 목표와 진행 시간을 정하세요! 제가 생각하는 수익은 시간당 최소 1만원으로 정하고 진행했어요. 대락 1건당 30분 정도 소요되고 피크타임에 진행 시, 최소 5천원 부터 1만원 이상까지 가능합니다. 목표와 계획은 수익보다는 시간으로 하세요. 오늘 5만원 수익을 올려야겠다 보다는 몇 시부터 몇 시까지 해야겠다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것 같아요. 

 

5.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정산일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정산과 정산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쿠팡이츠 정산일에 정산되는 금액은 원천징수 3.3%를 제외하고 정산됩니다.

▶ 진행일 1일 ~ 7일 : 당월 14일 정산
▶ 진행일 8일 ~ 14일 : 당월 21일 정산
▶ 진행일 15일 ~ 21일 : 당월 28일 정산
▶ 진행일 22일 ~ 말일 : 익월 7일 정산

 

6. 주의사항

쿠팡이츠 배달파트너는 사업소득(프리랜서)으로 분류됩니다. 4대 보험은 불가하고, 산재보험은 요건 충족 시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현재 본인이 실업급여를 받고 있다면, 소득으로 인정되어 실업급여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꼭 확인하고 진행하세요. 

 

자, 지금까지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노하우와 정산일에 대해 이야기해봤어요.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할지 몰라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이 글을 참고하시고 시작하면 생각보다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차 이용 시 장, 단점과 주의사항까지 이야기했어요. 본인에게 알맞은 수단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하루빨리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사태가 진정이 되어서 본업에 충실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