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 건강 이야기

몸신 굽은 등, 날개뼈 통증, 자세교정이 먼저 입니다.

반응형

 

오늘도 당신의 몸은 어땠나요?

매주 화요일 저녁에 방송하는 "나는 몸신이다"에서 "굽은 등"에 관한 주제로 방송을 했어요.

이번 방송에서 굽은 등이 초래할 수 있는 질환, 그리고 교정 운동에 대해 상세하게 이야기를 했죠.

 

저는 방송에서 다루지 못했던 자세교정에 대한 이야기를 할게요.

교정 운동도 중요하지만 잘못된 자세의 인식과 바른 자세의 인지가 선행이 되어야 체형교정의 효과가 높아져요.

그래서 잘못된 자세를 어떻게 인지하는지, 바른 자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이 알아볼게요.

 

평소 자세때문에 목, 어깨, 등에서 통증이 있었다면 이 글은 당신에게 유용할 것이라 믿습니다.


 

<굽은 등 때문에 호흡질환, 위장 질환,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굽은 등 자세 때문에 목, 어깨, 등 통증, 날개뼈 통증은 물론, 치매, 노화, 팔 통증, 관절 움직임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어깨 질환인 오십견, 특히 여성분들의 뒤태, 등살, 매끄러운 등라인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노년에 꼬부랑 등이라고 하죠. 굽은 등이 장시간 지속되면 뼈의 구조적인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젊은층에서도 발견됩니다. 청소년기에 척추후만증인 쇼이 에르 만병도 퇴행성 질환이 조기에 발현되는 것입니다.

 

굽은 등으로 인해 폐의 크기가 작아질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등이 굽었을때와 폈을 때 폐의 용적이 최고 20%까지 차이가 납니다. 등이 굽어지면 폐의 확장이 제대로 되지 않아, 굽은 등을 교정하고서야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굽은 등이 호흡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굽은 등은 심장질환, 위장 질환의 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충격적인 것은 굽은 등이 치매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척추뒤에는 뇌 척수액이 흐르는 관이 있는데 척추의 비정상적인 변형으로 인해 척수가 흐르는 관을 누르게 됩니다. 뇌척수액의 기능 중 하나가 뇌의 노폐물을 씻어내는 것인데, 척추에 문제가 생긴다면 장기적으로 뇌에 노폐물이 축적될 수 있고, 이에 따라 치매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불편한건 통증이다!>

맞습니다. 굽은 등으로 야기되는 문제점들이 무조건 발생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굽은 등 때문에 근골격 계적인 통증은 흔합니다. 목 통증, 어깨 통증, 등 통증, 날개뼈 통증 처럼요. 특히, 근육이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근육이 긴장하면서 피로물질이 쌓이고 압통점이 생깁니다. 한의학에서는 "고황혈"이라고 합니다. 이 혈의 위치는 날개뼈 안쪽 1/3 지점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고황혈에 병이 들면 고칠 수 없다고 할 정도로 생명을 좌우하는 중요한 혈자리라고 합니다. 고황혈은 등이 아플 때 뜸을 떠서 치료를 했으며 심장기능을 강화해 전신의 혈액순환을 돕고 기침과 담을 해소하고 머리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래서 잘못된 자세로 인해 생길 수 있는 통증은 먼저 당신의 자세를 인지하고, 바른 자세를 취할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바른 자세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설명드립니다.

 

벽을 이용한 잘못된 자세 인지입니다. 당신이 굽은 등과 거북목이 있다면 등이 벽에 닿을 때 머리는 닿지 않을 겁니다.

 

 

그럼 이 자세에서 척추의 바른 자세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해보세요.

 

첫째, 벽에 골반, 허리, 등, 어깨, 머리까지 불편할 정도로 일자로 만들어 줍니다.

 

 

둘째, 골반과 허리의 중립 자세를 취합니다. 골반의 중립자세는 아랫배가 수직(전문용어로는 ASIS와 치골 결합이 수직)이 되도록 합니다. 또한 허리 뒤에는 손바닥이 자연스럽게 들어갈 수 있도록 허리 정상 커브를 취합니다.

 

셋째, 목 뒤에는 손가락 2개가 들어갈 정도의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이것은 목(경추)의 정상적인 전만 커브입니다.

 

 

넷째, 시선을 정면을 보고 옆에서 봤을 때 척추의 바른 자세가 만들어집니다. 이 상태를 유지 후, 뒤에 벽이 계속 있다고 생각하고 한 발짝 앞으로 나와서 자세를 10초 동안 인지합니다. 이것을 10회 반복합니다.

 

 

이렇게 바른 자세를 인지하고 연습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목, 어깨, 등 통증은 조금이나마 해소될 것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몸신 굽은 등, 날개뼈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자세교정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