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 건강 이야기

당신의 체형은 왜 틀어진 걸까? 체형 불균형의 근본적인 해결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준봉이에요.

현대 사회에서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과거에는 사회생활이 먼저라는 인식이 강해서, 건강에 대한 관심보단 일에 치중하는 사회적인 풍토였죠.

하지만 국가가 발전하고 국민 전체의 평균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여가, 취미, 건강 등 자신에게 관심을 더 갖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는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인 관심사가 바뀌면서 건강 관련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체형은 왜 틀어진 걸까?>

 

 

과거에는 일상에서 불편함이 있어도 괜찮아지겠지.. 이정도만 생각해왔는데

우리 몸은 이미 잘못된 자세 습관으로 인해 체형이 틀어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면서 체형불균형이 통증으로 이어지고 있었던 거죠.

 

 

또한 과사용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취미로 하는 다양한 스포츠, 운동 시 편향된 움직임이 특정 근육의 과사용으로 이어지고

이러한 현상이 장기화되면 과사용된 근육인 긴장 또는 경직되고 몸 전체의 근육 간 밸런스를 깨트리죠.

반복 운동 손상이라고도 하는데 운동선수들이 당하는 부상도 비슷한 이유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부상 후 회복이 제대로 안 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러한 부분은 개인의 전문지식의 부재, 또는 병원이나 운동센터에서 지도자의 적절하지 못한 대처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부상 후 적절한 재활이 필요하고 이로 인해 회복이 잘 돼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인해 체형 불균형이 생기고 인체의 정상 움직임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체형 틀어짐, 어떠한 결과를 초래할까?>

그럼 체형 불균형이 장기적으로 방치된다면 우리 몸에 어떠한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요?

체형 불균형으로 근육 간의 밸런스가 무너지고 이에 따라 특정 근육들의 문제가 생깁니다.

이러한 현상이 긴장, 경직, 염증, 관절의 움직임 제한, 심한 경우 관절 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통증은 몸에서 보내는 경고 신호입니다. 다양한 감각 기관들이 통증을 신호를 보낼 수 있는데,

통증을 해소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만성 통증으로 바뀌면 뇌에서는 신경을 차단하려고 하고, 몸이 더 나빠져도 통증에 둔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더 큰 위험을 예방하거나 대처하기 어려워집니다.

긴장 또는 경직된 근육은 일시적으로 부피가 커지며, 이에 따라 주변 혈관, 신경 등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신경통, 방사통, 부정맥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형 불균형은 있는데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이 없다고 해서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추후에 통증이나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체형불균형은 처음에는 관절의 기능적인 제한을 가져오지만,

장기적으로는 뼈의 구조적인 변형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교정 운동이나 재활운동으로는 개선이 힘들어지며, 심각한 경우 의술로 뼈나 신체 연부조직을 인위적으로 개선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시술이나 수술 등)


 

<체형을 개선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현장에서 자주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앉아 있을 때 허리가 아파요, 목, 어깨가 뻐근해요."

이런 질문을 받을 때 어떻게 할까요? "바르게 앉으세요. 스트레칭하세요. 마사지받으세요"

이렇게 답변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럼 바르게 앉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이런 것을 알려줘야 하지 않을까요?

 

병원에서도 엑스레이 같은 영상장비를 통해 검사 후

"이상 없습니다. 물리치료받고 가세요" 이렇게 진료하고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한의원에서 한약 지어 주고, 침 놓고, 뼈 교정하고 하는 곳도 많죠.

이러한 방법이 근본적인 해결책일까요? 

 

우리 인체는 중력에 잘 대항하기 위해 유전적으로 변화하고 진화하였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척추의 바른 위치가 중요하며,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구체적인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척추가 바르게 위치하고 있어야, 팔, 다리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일까요? 우리 몸은 좌, 우 대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좌, 우 비대칭이 있다면?

이에 따라 과사용되는 신체 부위가 있게 됩니다.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고 있다면? 이로 인해 체형 불균형이 생기게 됩니다.

편향된 자세로 장시간 과사용 한다면? 이로 인해 체형불균형이 생기게 됩니다.

운동 같은 신체 활동을 너무 과하게 한다면? 우리 관절은 빠르게 소모될 것입니다.

 

결론은 일상에서 바른 자세 습관이 필요하고, 신체활동 시 몸에 무리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체형 불균형이 있다면 면밀하게 분석하여 이에 맞는 바른 체형을 유지할 수 있는 무언가를 해야 합니다.

이 무언가가 운동이 될 수도 있고, 스트레칭, 마사지, 심각하다면 치료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없이는 무엇을 하든지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없을 겁니다.

 

항상 건강한 삶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